학회소식
학회활동
자료

[기획홍보위원회 위원장 이인복] "이상 기후로 인한 농업 재해 최소화"

관리자 0 1527
충북농기원, "이상 기후로 인한 농업 재해 최소화"국가농림기상센터와의 업무 협약 체결해 농업 기상 서비스 연구 개발에 탄력
22427_16296_2635.jpg
충청북도농업기술원은 2월 27일 (재)국가농림기상센터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충북 지역에 맞는 농업 기상 기술 개발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 사진 왼쪽부터 충북농업기술원 송용섭 원장, 국가농림기상센터 이인복 센터장. [사진 제공=충청북도농업기술원]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송용섭)은 2월 27일 (재)국가농림기상센터(센터장 이인복)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충북 지역에 맞는 농업 기상 기술 개발에 힘을 모으기로 했다고 밝혔다.

재단 법인 국가농림기상센터는 2009년 서울대학교, 농촌진흥청, 기상청, 산림청이 협력해 설립한 조직이다. 농경지 물 사용 예측 정보, 농작물 생육 및 병해충 발생 예측 정보, 농림 기상 고해상도 수치 영상 정보 제공 등 다양한 연구를 하고 있으며, 현재 스마트폰을 통해 고추 등 7작목에 대한 농작물 병해충 예측 정보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이번 협약을 통하여 양 기관은 다양한 기상 자료를 분석해 농가가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농업기상 서비스를 함께 개발하기로 했다. 특히 충북지역에 맞는 기상 예보를 통해 가뭄, 폭염 등 이상 기후에 대한 현장 대처가 한층 빨라져 충북 농업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기후 변화에 따라서 겨울철 기온 상승으로 아열대 작물의 재배가 증가하는 등 작목과 작형의 변화가 진행 중이며, 폭염과 폭우 등 기상 재해는 농업 생산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유연하게 대처하기 위하여 국가농림기상센터와의 협력을 통해 이미 업무 협약을 맺은 경기도 및 전라남도와의 농업 기상 연구 개발 네트워크 구축도 기대되고 있다.

도 농업기술원 송용섭 원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농업 기상 서비스 기술 개발에 더욱 탄력을 받을 수 있게 됐다.”며 “힘들게 생산한 농작물이 기상 재해로 손해를 보는 일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연구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송광섭 기자  sks@youngnong.co.kr

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