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식
공지사항

2020 온라인 학술대회 시상자 명단

관리자 0 294

* 2020 한국축산환경학회 온라인학술대회 관심과 참여에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다음과 같이 본 학술대회 우수학술논문 시상자를 안내해 드리오며,

  상장(및 부상)은 개별 우편으로 송부해 드릴 계획입니다.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회원 모두 행복한 연말연시 되시길 바랍니다.


2020 온라인 학술대회 시상자 명단 입니다. (가나다 순 배치)


발표자:

공다은(강원대학교)

제 목 :

Struvite의 이화학적 특성 변화를 이용한 양돈분뇨 내 질소 인회수기술 고도화 연구

평가위원 검토 및 요약 :

 

가축분뇨 정화처리시설에 struvite의 결정화 및 질소 해리공정을 적용해 생물학적 처리공정의 질소 부하를 저감하고 인 회수 및 이용을 극대화하는 기술을 고도화한데 의의가 있다. Struvie를 이용한 양돈분뇨 내 질소 인회수기술은 생물학적 처리공정 규모 축소, 질소제거효율을 증진, 인순환경제 체계 기반구축 등 다양한 환경적경제적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발표자:

변지은(상지대학교)

제 목 :

혐기소화액 폭기처리에 따른 부숙기간 설정 및 벼의 수량에 미치는 영향

평가위원 검토 및 요약 :

 

다양한 혐기소화액에서 폭기처리가 액비의 성상변화와 부숙기간에 따른 벼의 수량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데 의의가 있다. 다른 폭기처리 기간 동안 다양한 혐기소화액에서 pH, EC, NO3-N, NH4-N의 구별되는 변화를 탐색하였으며 LFGI법을 적용한 종자발아시험에서 적절한 부숙기간을 제시하였다. 또한, 부숙완료로 판단되는 액비를 시용한 벼의 생산량 평가는 화학비료를 대체할 수 있는 폭기처리-혐기소화액의 이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발표자:

신진호(충남대학교)

제 목 :

지하채널 환기시스템이 적용된 비육돈사의 계절 및 주야간 암모니 발생 특성

평가위원 검토 및 요약 :

 

입기의 온도조절 시스템을 갖추지 않은 돈사는 여름철 환기량이 겨울철에 비해 최대 12배 차이를 보임에 따라 암모니아도 겨울철에 비해 최대 2.2배 많이 발생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지하채널 환기시스템이 설치된 돈사의 경우 온도조절 효과로 인해 계절에 따른 환기량 차가 일반돈사에 비해 크지 않고 암모니아 발생량도 계절 간 차이를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한 데 의의가 있다. 여름철 무창돈사에서 발생되는 암모니아를 줄여주는 방법으로 지하채널 환기방법과 같은 무창돈사의 입기 온도조절 시스템을 활용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을 제안하였다.

 

 

발표자:

이상연(서울대학교)

제 목 :

강제환기식 육용오리사 내부 온·습도 환경 예측을 위한 수치 모델 개발

평가위원 검토 및 요약 :

 

타축종에 비하여 오리사의 환경개선 및 에너지부하 예측을 위한 연구가 매우 미비한 실정이다. 이 연구는 온도, 습도 등 현장측정정보를 기반으로 오리사내 사육 환경의 정량적인 분석 및 예측을 위한 동적 수치모델을 개발한데 큰 의의가 있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모델은 추후 ICT적용 오리사 내부환경 예측 및 관리에 활용될 수 있다.

 

 

발표자:

이준형(한경대학교)

제 목 :

지역단위 양분수지 관리지표 산출 방법론 개발

평가위원 검토 및 요약 :

 

환경부가 추진하는 2021년 지역단위 양분관리제도 도입에 있어 지금까지 지역의 양분수지 산출 방법론을 중심으로 연구가 진행되어, 정작 지역의 양분관리를 위한 농경지 양분수지 관리 목표 설정 연구는 미흡하다는 문제점을 지적하고, 농경지 양분관리에 있어 농경지 양분투입 저감에 따른 농산물 생산성저하 영향을 반드시 고려해야한다고 강조하고, 지역단위 농업생산성을 고려하는 지역단위 양분관리 목표 설정을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였다.

 

 

발표자:

최용준(건국대학교)

제 목 :

열매체유 가열형 가금 폐사체 처리 시스템 개발 및 사료화를 위한 최적 운전조건 탐색

평가위원 검토 및 요약 :

 

가금 폐사체를 열처리해 사료화하는 방법으로 140조건에서 8시간 이상 건조할 경우 가금 폐사체의 펩신소화율에 부정적인 영향이 적고 에너지 소모도 적으며 유해균을 차단하는 효과가 우수하다는 것을 입증한데 의의가 있다. 향후 가금 폐사체 사료화 시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0 Comments